여러분이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역량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진로개발역량은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것입니다. 진로개발역량 검사를 통하여 얼마나 자신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결정하며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이 준비되어 있는지, 어떤 부분을 발전시킬 수 있는지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검사 진행방법
제시하는 문항을 천천히 읽고, '학생 자신에게 맞는' 점수를 1부터 5 사이의 해당 번호에 표시하세요.
중간에 이미지가 포함된 문항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참고하여 자신과 잘 맞는 번호에 표시하면 됩니다.
아래의 ‘나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알고 있다’ 라는 예시 문항에서 만약 여러분이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전혀 모르는 편'이라면 1점에,
'잘 모르는 편'이라면 2점에, ‘보통’이라면 3점에, '알고 있는 편'이라면 4점에, ‘매우 잘 알고 있는 편’이라면 5점에 답을 할 수 있습니다.
예시
나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알고 있다. “아래 해당하는 숫자를 클릭해 보세요"
예시
나는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아래 해당하는 숫자를 클릭해 보세요"
검사를 시작할 준비가 완료됐나요?
검사 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고학년 진로개발역량 소개
- 예상소요시간
- 10분(시간제한없음)
- 총 문항수
- 60
- 검사개발자
- 김나라, 이지연, 정윤경, 계진아, 권효원(이상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이현민(한국고용노동교육원)
진로개발역량은 학생이 진로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역량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검사를 실시하면서 자신의 진로를 인식하고, 검사 결과로 자신의 진로개발역량 유형을 확인하고, 진로개발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중간에 이미지를 활용하여 검사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진로개발역량군은 자기이해 역량군, 진로탐색 역량군, 진로실천 역량군 3가지 역량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역(역량군) | 하위요소(역량) | 결과표 제시 용어 |
---|---|---|
자기이해 역량군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역량 | 긍정적 자아개념 |
자기 특성 이해 역량 | 자기 특성 이해 | |
사회적 역량 | 사회성 | |
진로탐색 역량군 | 일의 의미 이해 역량 | 일의 의미 |
학습태도 형성 역량 | 학습태도 | |
도전역량 | 도전 | |
직업정보 탐색 역량 | 직업정보 | |
진로실천 역량군 | 계획역량 | 계획 |
실천역량 | 실천 | |
의사결정 역량 | 의사결정 |
검사를 종료하면 각 개인별 진로개발역량 유형(긍정적인 유형, 도전하는 유형, 성취하는 유형)이 제시됩니다.
진로개발역량 결과 유형별 종합해석, 추천 학습방법, 추천 진로활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각 문항을 읽고 자신의 모습과 가장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번호에 응답해 주십시오.
마. 고학년 진로개발역량 검사의 대상 및 활용 대상진로개발역량검사의 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학생입니다.
활용진로개발역량은 유형별 추천 학습방법과 추천 진로활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결과지에 제시된 추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는 학생 개인이 자기이해 자료로 활용할 수 있고, 담임교사(진로 교사)의 진로상담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각 문항을 읽고 자신의 모습과 가장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번호에 응답해 주십시오.
상위 영역(역량군) | 유형 | 하위요소별 세부 내용(역량) |
---|---|---|
자기이해 역량군 | 긍정적인 유형의 자신만만 | (긍정적 자아개념↑) 자기 이해 역량군에서 자기 능력에 대해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려는 태도가 가장 높은 유형 |
긍정적인 유형의 철학가 | (자기특성 이해↑) 자기 이해 역량군에서 자신의 흥미, 적성을 탐색하고 이해하는능력이 가장 높은 유형 | |
긍정적인 유형의 만능엔터테이너 | (사회성↑) 자기 이해 역량군에서 타인과의 의사소통과 대인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고 관계를 잘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높은 유형 | |
진로탐색 역량군 | 도전하는 유형의 성실자 | (일의 의미↑) 진로탐색 역량군에서 다양한 일과 직업의 가치를 알고, 일을 소중하게 대하는 태도 |
도전하는 유형의 학습자 | (학습태도↑) 진로탐색 역량군에서 배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필요한 학습을 하고자 하는 적극적 태도가 가장 높은 유형 | |
도전하는 유형의 개척자 | (도전↑) 진로탐색 역량군에서, 실패하더라도 그 속에서 배움을 깨닫고 지속해서 도전하려는 태도가 가장 높은 유형 | |
도전하는 유형의 모험가 | (직업정보↑) 진로탐색 역량군에서 직업세계가 변화하는 것을 알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필요한 직업정보를 탐색하는 역량이 가장 높은 유형 | |
진로 실천 역량군 | 성취하는 유형의 기획자 | (계획↑) 진로실천 역량군에서 자신의 세운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실천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능력이 가장 높은 유형 |
성취하는 유형의 실천가 | (실천↑) 진로실천 역량군에서 자신의 진로개발을 위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실천하고 성실하게 수행하는 태도가 가장 높은 유형 | |
성취하는 유형의 결정자 | (의사결정↑) 진로실천 역량군에서 진로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진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높은 유형 |
진로개발역량은 계속 발전할 수 있습니다.
진로개발역량검사 결과는 현재 학생의 진로개발역량의 상태를 보여주는 것으로, 현재 점수가 고정되는 것이 아니며 학생의 진로발달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해당 영역의 점수가 높게 나왔다고 그 영역을 향상하려는 노력을 중단해서는 안 되며, 점수가 낮게 나와도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계속해서 진로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진로개발역량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실천한다면 충분히 발전할 수 있음을 학생이 인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고학년 진로개발역량 결과표
이번 검사는 초등학생 여러분이 진로를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진단하고 도와주는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름 | 성별 | 학교 | 학년 | 검사일 |
---|---|---|---|---|
검사자 | 여자 | - | 6학년 (13세) | 2024.10.25 |
진로개발역량 주요 결과
1. 진로개발역량 유형
이 검사는 「자기이해」, 「진로탐색」, 「진로실천」의 상위 3영역과 하위 10개 요소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빵이님은 ‘진로탐색 역량군’ 영역의 ‘도전하는 성실자’ 유형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형 | 결과안내 |
---|---|
도전하는 성실자
|
종합해석
일의 소중함과 보람을 알고 있는빵이님! |
추천 학습방법
멋진 미래 직업인이 되어 즐겁고 보람차게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빵이님! 공부도 마찬가지랍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공부가 왜 중요한지 곰곰이 생각해 보고, 미래 자신의 멋진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이러한 상상이 평소 어렵거나 보충이 더 필요하다고 느꼈던 과목들의 성적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
추천 진로활동
다양한 직업 세계의 변화에 관심을 갖는 빵이님! |
2. 진로개발 역량군 점수

- 백분위 점수 기준
- 25점 이하 : 낮은 수준
- 26 ~ 74점 : 보통 수준
- 75점 이상 : 높은 수준
빵이님의 진로개발역량군 3영역 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기이해 | 진로탐색 | 진로실천 | |||||||
---|---|---|---|---|---|---|---|---|---|
긍정적 자아개념 | 자기특성 이해 | 사회성 | 일의 의미 | 학습태도 | 도전 | 직업정보 | 계획 | 실천 | 의사결정 |
68 | 100 | 100 |
진로개발역량 상세 결과
1. 진로개발역량 세부 점수
이 검사는 「자기이해」, 「진로탐색」, 「진로실천」의 상위 3영역과 하위 10개 요소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빵이님의 진로개발역량 중 가장 높은 3가지는 ‘사회성’, ‘일의 의미’, ‘학습태도’ 입니다.

2. 진로개발역량 하위역량별 결과
빵이님의 진로를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각 3영역별 하위요소 총 10가지에 대한 점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역량군 | 역량 | 용어 정의 | 점수 | 나의 위치 | |
---|---|---|---|---|---|
자기 이해 | 긍정적 자아개념 | 자신의 능력에 대해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려는 태도 | 51.7 | ![]() |
|
해석 | 자신에 대하여 긍정도 부정도 아닌 보통 수준의 생각을 갖는 빵이님!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이 놀라운 기적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
||||
추천활동 3가지 |
|
||||
자기특성 이해 | 자신의 능력에 대해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려는 태도 | 51.7 | ![]() |
||
해석 | 자신에 대하여 긍정도 부정도 아닌 보통 수준의 생각을 갖는 빵이님!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이 놀라운 기적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
||||
추천활동 3가지 |
|
||||
사회성 | 자신의 능력에 대해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려는 태도 | 51.7 | ![]() |
||
해석 | 자신에 대하여 긍정도 부정도 아닌 보통 수준의 생각을 갖는 빵이님!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이 놀라운 기적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
||||
추천활동 3가지 |
|
||||
진로탐색 | 일의 의미 | 다양한 일과 직업의 가치를 알고, 일을 소중하게 대하는 태도 | 100 | ![]() |
|
해석 | 맡은 일을 소중히 여기며 최선을 다하는 빵이님을 칭찬합니다! 빵이님은 다양한 일과 직업을 소중하게 대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신의 진로와 연결하여 준비하고 탐색하는 자세는 꿈을 향해 다가가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
||||
추천활동 3가지 |
|
||||
학습태도 | 다양한 일과 직업의 가치를 알고, 일을 소중하게 대하는 태도 | 100 | ![]() |
||
해석 | 맡은 일을 소중히 여기며 최선을 다하는 빵이님을 칭찬합니다! 빵이님은 다양한 일과 직업을 소중하게 대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신의 진로와 연결하여 준비하고 탐색하는 자세는 꿈을 향해 다가가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
||||
추천활동 3가지 |
|
||||
도전 | 다양한 일과 직업의 가치를 알고, 일을 소중하게 대하는 태도 | 100 | ![]() |
||
해석 | 맡은 일을 소중히 여기며 최선을 다하는 빵이님을 칭찬합니다! 빵이님은 다양한 일과 직업을 소중하게 대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신의 진로와 연결하여 준비하고 탐색하는 자세는 꿈을 향해 다가가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
||||
추천활동 3가지 |
|
||||
직업정보 | 다양한 일과 직업의 가치를 알고, 일을 소중하게 대하는 태도 | 100 | ![]() |
||
해석 | 맡은 일을 소중히 여기며 최선을 다하는 빵이님을 칭찬합니다! 빵이님은 다양한 일과 직업을 소중하게 대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신의 진로와 연결하여 준비하고 탐색하는 자세는 꿈을 향해 다가가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
||||
추천활동 3가지 |
|
||||
진로실천 | 계획 | 자신의 세운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실천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능력과 태도 | 100 | ![]() |
|
해석 | 계획의 중요성을 높게 이해하는 빵이님! 계획에도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
||||
추천활동 3가지 |
|
||||
실천 | 자신의 세운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실천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능력과 태도 | 100 | ![]() |
||
해석 | 계획의 중요성을 높게 이해하는 빵이님! 계획에도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
||||
추천활동 3가지 |
|
||||
의사결정 | 자신의 세운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실천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능력과 태도 | 100 | ![]() |
||
해석 | 계획의 중요성을 높게 이해하는 빵이님! 계획에도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
||||
추천활동 3가지 |
|
나의 진로발전을 위한 다짐
학년 반 이름 :
![]()
자기이해
나를 알아가기 위해 |
|
---|---|
![]()
진로탐색
진로를 찾기 위해 |
|
![]()
진로실천
진로를 준비하고 행동으로 |
|